티스토리 뷰

728x90

아직도 안믿기는 삼성전자 합격 ㅠㅠ
잊어버리기 전에 준비 과정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.
참고로 내년 상반기부터 취준을 본격적으로 하려고 했는데 붙게되어서 아직도 어안이 벙벙하다 ,, ㅎ

코딩테스트 준비 방법


코딩테스트 준비는 작년 11월부터 했다.
싸피를 시작하기 전인 6월까지는 파이썬으로 공부했고,
싸피를 시작하고부터인 7월부터 5개월간 자바로 했다.
현재는 자바가 편한 듯 하다 ㅎㅎ
1일 1알고를 목표로 작년 11월부터 코딩스터디를 했고, 하루에 적어도 한 문제는 풀려고 노력했다.

내가 진짜 알고리즘 초보인 상태부터 시작했기때문에 코딩테스트 준비가 막막한 아~~ 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꿀팁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ㅎㅎ

물론 제일 중요한 건 꾸준함과 의심하지 않는 것 !!!
꾸준하게 문제를 풀어왔다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실력이 많이 높아졌을 것 ! 의심하지 말았으면 ㅎㅎㅎ

알고리즘 초심자인 경우


1. 언어 선택하기
: 대부분 파이썬을 추천하곤 하는데, 나는 백엔드에 관심이 많았기에 자바로 해보려고 했다. 자바로 몇십줄 할 거 파이썬은 간단히 몇줄이면 되기에 많은 분들이 파이썬을 추천하지만 나는 개인의 목표에 따라 선택하는 걸 추천한다.

2. 언어에 익숙해지기
: 파이썬으로 알고리즘을 처음 시작했을 때 파이썬 문법을 전혀 모르는 상태였다.
https://www.acmicpc.net/step

단계별로 풀어보기

단계별은 @jh05013님이 관리하고 계십니다. 단계제목설명정보총 문제내가 맞은 문제1입출력과 사칙연산입력, 출력과 사칙연산을 연습해 봅시다. Hello World!112if문if문을 사용해 봅시다.53for문for문을

www.acmicpc.net

백준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단계별로 풀어보기 도장깨기를 통해서 문법을 익힐 수 있었다.
실제로 내 티스토리 파이썬 글들 맨 처음꺼 보면 브론즈임 .. ㅎㅎ 초반 한달간은 브론즈문제 도장깨기 하다시피했다! 초반엔 쉬운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게 좋은 것 같음 !!!

3.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 공부하기
: 독학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뭐부터 시작해야할 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. 가장 추천하는 건 백준 강의를 듣는 것 !!
https://www.acmicpc.net/lectures

코드 플러스

www.acmicpc.net

배운 알고리즘에 대해 백준에서 문제집으로 제공해주는 알고리즘 별 문제집 도장깨기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들려고 정말 많이 풀어봤다 !
나는 코딩스터디를 통해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를 공부할 수 있었고, 싸피를 통해 한 번 더 배울 수 있었다.
삼성을 목표로 한다면 ‘구현’ 문제들을 정확하고 빠르게, 꼼꼼하게 푸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다.
나는 일년이 넘는 시간동안 알고리즘 공부를 해서 그런지 자연스럽게 그런 연습이 됐던 것 같다. 따로 구현 문제만 풀려고 하지 않았다. 그치만 구현문제를 제일 좋아하긴 했음 !!


진짜 도움이 될 진 모르겠지만 내 나름의 팁이라고 한다면,,

1. 주석으로 변수에 대한 설명 및 알고리즘 진행 설명(?) 달기
: 즉, 그냥 int p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가 아닌
// p : 부모를 가르키는 변수. 이 변수를 통해 ~~ 하고자 함
과 같은 주석을 추가함으로써 변수가 많아졌을 때 헷갈리지 않을 수 있고, 머리로만 생각한 문제 해결 방향을 한번 더 정리할 수 있다. 또한, 미처 조건을 고려하지 않아서 생기는 예외케이스를 예방할 수 있다.
말로만 설명하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예시를 준비했다.





2. 아무리 생각해도 안풀리는 문제는 그냥 남의 풀이 보기
: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안풀리는 문제에 대해서는 대략 30분정도 고민하다가 다른 분의 풀이를 봤다! 한시간동안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던데 나의 경우에는 한시간이 넘어가게되면 그 문제 풀기 싫어지고, 심지어 보기도 싫어지는 경우가 생겼기 때문에 그냥 봤다 ! 대신 꼭 다른 분들의 풀이를 이해하고, 안보고 내 힘으로 다시 한 번 풀어보았다.


알고리즘 공부가 한다고해서 금방 늘지도 않고 노력이 바로 눈에 보이지도 않아서 답답하고 절망하는 사람이 많을텐데 의심하지 말고 열심히 풀다보면 발전하는 본인이 보일 거에용 모두들 홧팅하세요 :)




반응형

'Coding-Study > 취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 SSAFY 1학기 후기  (7) 2021.12.02
SSAFY 6기 1학기 후기  (2) 2021.09.17
[SSAFY] 싸피 6기 합격  (3) 2021.07.01