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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135
17135번: 캐슬 디펜스
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, 열의 수 M,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, 1은 적이 있는 칸이다.
www.acmicpc.net
풀이 및 소스코드
조합+구현 문제이다.

세 시간만에 풀었다 ㅠㅠ
오랜시간 푼 만큼 주석을 열심히 달았다.
설명은 주석으로 대신 하겠다 ㅠㅠㅠㅠㅠㅠㅠㅠ 지침...~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ca {
static int n, m, d, res, cnt;
static int[][] map;
static int[] s = new int[3]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n][m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 (map[i][j] == 1)
cnt++;
// 적의 수 세놓기
}
}
position(0, 0);
System.out.println(res);
}
// position : 궁수의 위치에 대한 조합을 만듬
public static void position(int cnt, int start) {
if (cnt == 3) {
start_game();
return;
}
for (int i = start; i < m; i++) {
s[cnt] = i;
position(cnt + 1, i + 1);
}
}
// start_game : 게임 시작
public static void start_game() {
int[] dx = { 0, -1, 0 };
int[] dy = { -1, 0, 1 };
int c = 0;
// 죽인 적의 수를 카운트하는 변수 c
// 하나의 궁수 위치 조합에 대한 죽은 적 카운트이므로 제일 위에 선언해줘야한다.
int[][] tmp = new int[n][m];
// map을 원상태로 돌려놓기 위한 tmp 배열
for(int i=0;i<n;i++) {
for(int j=0;j<m;j++) {
tmp[i][j] = map[i][j];
}
}
for (int t = n - 1; t >= 0; t--) {
// 적의 이동, 배열을 바꾸는 건 오래걸리니까 궁수를 위로 올린다.
// 궁수의 위치 : t+1
// t가 변할 때 한 턴이 시작된다.
Queue<Node> k_list = new LinkedList<Node>();
// 한 턴에 같은 적을 죽일 수 있으므로 큐에 담아두고 한 번에 처리
for (int j = 0; j < 3; j++) {
// j : 궁수 인덱스
Queue<Node> q = new LinkedList<>();
// bfs로 진행
q.add(new Node(t+1, s[j]));
//궁수의 위치를 q에 넣음
outer:while (!q.isEmpty()) {
int qn = q.size();
// bfs로 진행할 것이므로, 처음에 존재하는 큐의 크기내에 들어있는 좌표들은 서로 궁수와의 거리가 같다.
// 따라서 그 크기만큼씩 진행해주면 된다.
boolean check = false;
// 적을 죽였는지 체크하는 변수
int cx = 0;
int cy = 0;
// 죽일 적의 후보 좌표
// 만약 더 왼쪽에 있는 것이 있으면 바꿔줄 것이므로
for(int qq=0;qq<qn;qq++) {
int x = q.peek().x;
int y = q.peek().y;
q.poll();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int nowx = x + dx[i], nowy = y + dy[i];
if (nowx < 0 || nowy < 0 || nowx > t || nowy >= m)
continue;
if (d >= (Math.abs(nowx - (t+1)) + Math.abs(nowy - s[j]))) {
if (map[nowx][nowy] == 1) {
if(!check) {
cx = nowx;
cy = nowy;
check = true;
} else {
if(cy>nowy) {
//원래 후보보다 왼쪽에 있는경우
cy = nowy;
cx = nowx;
}
}
}else if(map[nowx][nowy]==0){
// 방문처리
q.add(new Node(nowx, nowy));
map[nowx][nowy]=-1;
}
}
}
}
if(check) {
k_list.add(new Node(cx, cy));
//거리 안에 든 적을 찾으면 추가 후 종료
break outer;
}
}
for(int i=0;i<n;i++) {
for(int k=0;k<m;k++) {
if(map[i][k]==-1) map[i][k]=0;
//방문표시해준 것 원상복귀 시켜준다.
}
}
}
for(Node k:k_list) {
if(map[k.x][k.y]==1) {
map[k.x][k.y]=0;
c++;
}
}
if (c == cnt) {
break;
// 죽은 적과 원래 있던 적의 개수가 같으면 다 죽였으므로 그만해도 된다.
}
}
res = Math.max(res, c);
for(int i=0;i<n;i++) {
for(int j=0;j<m;j++) {
map[i][j] = tmp[i][j];
}
}
//돌려놓기
}
}
class Node {
int x, y;
public Node(int x, int y) {
super();
this.x = x;
this.y = y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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